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

[미국 생활] S-CORP: 자녀 고용하기 및 급여

by robust_Lee 2023. 4. 21.
728x90
반응형

자녀 고용으로 얻는 세금 혜택들


자녀를 고용해야 하는 이유는?
자녀를 고용해서 당신의 높은 택스 브라켓을 자녀의 낮은 브라켓으로 옮길 수 있다.

더욱이 자녀도 표준 공제(Standard Deduction)를 받아 표준 공제 금액 $12,550(2021년)까지는 택스가 0이다.

자녀 고용으로 세금 혜택을 얻으려면
비즈니스 형태가 법인세를 내는 C Corporation이면 안 된다.

모든 소득을 개인 소득으로 보고하는 sole proprietorship, partnership, 또는 S corporation이어야 한다.
S corporation 경우 ‘The Payroll Tax Workaround for Your Children‘ 섹션 참고
 
세금 혜택은?
자녀가 18세 미만(under age 18)이면 페이롤 택스가 없고, 소셜 시큐리티 택스, 메디케어 택스, Federal Unemployment Tax(FUTA) 등도 원천 징수할 필요가 없다.

자녀도 표준 공제를 받아 소득 $12,550까지는 택스가 0이다. 그리고, 택스 보고할 때 자녀의 나이에 따라 여전히 자녀를 부양가족으로 추가해 택스 크래딧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자녀 소득을 사용 가능한 곳은?
자녀 소득은 법적으로 부모가 감당해야 하는 옷, 음식, 렌트 같은 생필품 비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과외 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 가족 여행 비용의 일부(their share of the family vacation), 생일 선물, 운동이나 음악 레슨 비용으로는 사용 가능하다.
  
무엇보다도, 자녀의 근로소득이 있어 Roth IRA에 저축(Contribution)하고, 투자하여 돈을 불려 나갈 수 있다. 

Roth IRA에 저축한 원금은 언제든지 페널티 없이 인출 가능하므로 자녀의 대학 학비, 첫 집 구매할 때 다운 페이먼트, 비상금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미성년 자녀 Roth IRA 시작하기
Roth IRA와 401(k)를 비상금(Emergency Fund)으로 사용
 
주의할 점은?
자녀를 고용하더라도 직원을 고용하는 것처럼 모든 법을 잘 지켜야 한다.

자녀에게 W-2를 발급해야 하고, 합리적인 임금을 지불해야 한다.

자녀도 당연히 주어진 일을 책임감 있게 해야 한다.
  
자녀에게 적당한 잡은?
대부분의 청소년은 소셜 미디어에 능숙하므로 온라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

다른 잡으로는 북키핑(bookkeeping), 데이터 입력(data entry), 고객 서비스(customer service), 청소(cleaning), 관리(maintenance), 그리고 stockroom or warehouse work 등이 있다.
 
정리하면
자녀를 고용하면 세금 혜택이 있을 뿐만 아니라 자녀도 일을 배우고 경험할 좋은 기회이다. 단, 자녀라도 직원을 고용하는 것이므로 모든 법적인 규정을 잘 지켜야 한다.

 


S-Corporation 적정 급여
요즘 들어 S-Corporation 주주나 임원들의 적정 급여에 대한 국세청의 세금감사가 늘고 있습니다. 많은 한인 사업체들이 절세상의 목적으로 S-Corporation으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S-Corporation을 통해 월급으로 처리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Social and Medicare Tax를 줄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그런데 IRS에서는 S-Corporation 승인 편지를 통해 아래 사항을 명시하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The IRS may also re-characterize distribution other than dividend distribution as salary. This position has been supported in several recent court decisions.
<번역> 국세청은 배당 이외의 지급(인출)을 급여로 전환할 수 있다. 이것은 최근 몇 개의 법원 판결에 근거한 것이다.”


IRS 감사 기준
S-Corporation 주인의 적정 급여에 대한 IRS의 기준은 정확하게 명문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정황을 고려해 볼 때, 급여 외 지급으로 Payroll tax에 대한 회피가 포착될 경우 감사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업체 규모가 작고 소득이 별로 발생하지 않으며, 회사의 임원이 다른 곳에서도 일하고 있고, 1년에 약 1,000시간 정도 본인의 사업체(S-Corp)를 위해 일하면서 시간당 $25을 받는다면 1년에 $25,000이 되고, 혹은 그 이하라도 적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하나의 사업체에 집중하고 있으면서, 연간 $100,000 이상의 소득을 창출하는데, 급여가 1년에 $20,000 정도로 책정되어 있다면 IRS 감사의 타겟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외적인 사유
물론 적은 급여라고 무조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정당한 사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계속해서 사업체에 손실이 발생하고 있거나 소득이 거의 없는 상태일 경우
• 사업체가 초기단계이고 확장을 위한 자본축적이 필요한 경우
• 사업체의 성격상 자본비율이 높으며, 사업체에 상당한 자본투자를 해서 자기자본을 회수(Return of Capital)하는 경우
• 오너가 하는 일이 동종업계의 다른 종업원이 하는 수준 정도의 일과 기술만을 필요로 하는 경우
• 사업체가 현재 Inactive하거나 오너나 주주의 사업체에서의 활동이 상대적으로 미미할 경우. 예를 들어, 부동산 임대업만을 위하여S-Corporation을 설립한 경우 등.


이상의 경우에 해당되지 않으면서, 현재 임원에 대한 급여가 나가지 않고 있거나 혹은 너무 적다면, 담당 회계사와 상담하여 올해의 남은 기간 동안이라도 적정 급여를 지급하는 방법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은퇴 후를 위한 장기 플랜
월급으로 처리하는 부분이 너무 적으면 Social and Medicare Tax를 적게 내게 되어 당장의 자금확보는 가능하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는 사실 좋은 플랜으로 볼 수 없습니다.
월급으로 처리한 부분이 너무 적으면 Social and Medicare Tax 자체를 내지 않거나 혹은 너무 적게 내기 때문에, 66세가 되면 정부에서 Medicare Insurance도 지원받을 수 없고, Social Security Benefit도 받을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은퇴 후에 생각보다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Social and Medicare Tax를 내는 것은 은퇴 준비의 가장 기본이 되는 Social Security Benefit을 적절한 수준으로 받기 위한 저축으로 보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질문거리]

1. Social & Medicare Tax를 내려면 얼마 이상의 월급을 책정해야 하나?

728x90
반응형

댓글